주일 아침의 단상

추석에 사모하는 하늘 본향

유소솔 2024. 9. 15. 00:00

 

미국 소설가 토마스 울프의 작품 중에 ‘다시 갈 수 없는 고향’이라는 소설이 있습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어려서 고향을 떠나 객지생활을 하는 고생 끝에 성공했습니다.

 

어느 날 주인공은 향수를 달래기 위해 기차를 타고 고향 애쉬빌로 가게 되었습니다.

달리는 기차 안에서 그는 아내자식들에게 옛 고향의 추억을 신나게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기대했던 고향에 도착하는 순간, 그는 실망하게 됩니다.

모든 것이 했고, 그곳은 그가 그토록 오랫동안 그리워하던 고향이 아니었습니다.

주인공은 돌아오는 도중에 이렇게 중얼거립니다.

 

“이제 나는 고향으로 되돌아갈 순 없다. 길이 있다면, 나는 앞으로 가야 한다.

  뒤돌아가는 길은 영원히 사라졌다.”

 

신앙은 새로운 고향에 대한 선언입니다.

세상 사람은 하나의 고향만 가지고 있어 늘 그리워합니다.

그러나 우리 그리스도인에게 또 하나의 영적 고향인 영원한 하늘나라가 있습니다.

그러기에 신앙인고향에 대한 새로운 선언이 있어야 합니다.

 

육신의 고향은 아무리 그리워도 과거와 추억만 있으며 죽음으로 끝나는 곳입니다.

그러나 하늘나라는 우리의 본향으로 과거의 세계가 아니라 미래의 세계입니다.

본향에는 육신의 고향에서 느끼는 아쉬움이나 공허, 슬픔, 눈물, 괴로움이 없습니다.

언제나 벅찬 감격기쁨, 영원한 사랑과 눈부신 영광만이 존재할 뿐입니다.

 

그럼, 본향에 대한 확실한 선언을 한 성도들은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그것은 신령나그네로 살아가야 합니다.

거룩한 하늘 본향을 향해 순례하는 거룩순례자로 살아야 합니다.

이번 추석에는 이 땅의 고향만이 아니라 하늘본향도 함께 바라보는 풍성한 명절이 되시

기를 기대합니다.(임채영 목사. 서부성결교회)